월급만 모으면 가난해진다?

2022. 5. 21. 10:52경제적 자유

반응형

  지금 우리나라는 저금리 시대에 있다. 일시적으로 금리를 올리고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구조상 고금리로 갈 수가 없다. 지금의 20 30 MZ세대가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. 나도 20대 후반이지만 내 집 마련이 먼 꿈으로 보인다. 과거에는 육체적인 노동이 곧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어른들로부터 성실하게 공부하고 열심히 일을 하라고 배워왔다. 그렇게 직장에 들어가서 꼬박꼬박 돈을 저축하고 모으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? 나는 '아니오'라고 생각한다.

 

  PIR이라는 수치를 통해서 내 생각을 뒷받침해보겠다. PIR이란 연평균 소득을 반영한 특정 지역 또는 국가 평균 수준의 주택을 구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. 이는 가구소득 수준을 반영해 주택 가격의 적정성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지수다. 예컨대 PIR이 10이라는 것은 10년 동안의 소득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두 모아야 집 한 채를 살 수 있다는 의미다. 쉽게 설명해서 월급을 100%다 저축했을 시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는데 PIR은 점점 높아지고 현재 32.32를 달성하였다. 결론은 월급쟁이 부자란 없다. 월급만 모아서는 내 집 마련은 현실적으로 너무 어렵다고 생각한다. 저축을 통해서 얻는 미미한 이자는 화폐가치 하락으로 손실이 발생하며 물가 상승 및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인해 내 집 마련 및 경제 자유의 목표는 점점 현실과 멀어진다고 생각이 든다.

 

 저축만 해서는 시종일관 가난할 수밖에 없다. 결국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저축만이 아니라 적극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. 안정적인 고정수입만으로는 부를 축적할 수 없다. 최대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  목돈, 자본을 만들어서 앞 선 경제 자유 및 부자들과의 격차를 좁히려고 노력해야 한다. 시드머니 즉 돈이 돈을 번다고 부자들은 더 이상 육체적인 노동이 아닌 방법으로 그들의 부를 계속 증식하고 있다. 따라서 우리도 더 이상 뒤쳐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. 그렇다고 다니는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이나 사업을 하라는 것은 아니다. 많은 직장인 분들도 월급 외에 다양한 부업을 통해서 자본을 마련했고 그 목돈을 재테크를 통해 국내외 주식, 코인, 부동산, NFT 등에 투자하여서 자수성가하고 부자가 된 케이스가 많다. 

 

  월급+부업(수입 파이프) => 현금흐름 + 적극적인 투자 => 재테크 => 자산을 빠르게 증식 => 경제 자유

 

우리는 어떻게 돈을 모을 것이며 어떻게 재테크할 것이고 원금을 잃지 않고 자산을 증식할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미래에 대해서 생각을 해야 한다.

  

가난은 나라님도 구제 못한다

 

반응형